누구에게나 통하는 복지

제주복지넷

사회공헌자료실

제주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사업 사회공헌자료실

사회공헌기사 [The Butter] '기업 사회공헌'에 정부 인센티브 강화한다... 범부처 지원 체계 구축

  • 작성자 : 부서연
  • 등록일 : 2026-01-27
  • 조회수 : 10

(더버터 최지은 기자)2026.01.26 16:02

정부가 기업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해 범부처 차원의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정부는 26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달개비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기업 사회공헌 지원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고 구체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고물가·고금리 등 어려운 경제 여건으로 기업의 기부가 위축된 상황에서, 정부가 나서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생태계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이날 회의에는 국무조정실ᐧ재정경제부ᐧ행정안전부ᐧ문화체육관광부ᐧ산업통상자원부ᐧ기후에너지환경부ᐧ고용노동부ᐧ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보건복지부]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보건복지부]


참가자들은 정부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단순한 자선 활동을 넘어 저출산, 기후위기 등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수요-공급 매칭 활성화 ▶︎사회공헌 저변 확대 ▶︎사회공헌이 인정받는 환경 조성 ▶︎사회공헌 기반 마련 등 4대 분야, 11개 핵심과제를 추진한다. 

매칭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의 자원과 현장의 수요를 연결하는 ‘온라인 사회공헌 매칭 플랫폼’을 구축한다. 사회공헌 포럼, 민관 실무협의체 등 오프라인 소통을 정례화해 주체 간 협업 기회도 확대한다.

사회공헌 저변 확대를 위해 대기업에 비해 정보와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 맞춤형 사회공헌 컨설팅도 실행한다. 키오스크 기부, 프로보노를 통한 재능 나눔 등 일상에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도 확산할 계획이다. 

사회공헌 우수 기업이 대우받는 환경 조성에도 나선다. 사회공헌 평가지표를 개발해 객관적·실효적 성과기준을 마련하고, 정부포상을 강화하는 등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또 관계부처와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해 정책의 연속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기관 간 협력을 내실화해 나간다.

정부는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현장과 직접 소통하며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세부 과제를 이행해나갈 계획이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업 사회공헌은 기업의 경영과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요소”라며 “정부는 기업이 사회문제 해결의 핵심 파트너로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규제는 걷어내고 지원은 확실히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더버터(https://www.thebutter.org)